비주얼 머천다이징(VMD) 에서의 효과적인 전략 및 표현 연구
이화여자대학교 | 56 pages| 2007.07.11| 파일형태 :
조회 4479 다운로드 20
자료요약
매장디자인 VMD(Visual Merchandising)은 제품을 돋보이게 할 뿐만 아니라 고객에게 브랜드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표현해주어 매출과 직결되기에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사료된다.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Frances B. 브랜드를 대상으로 인테리어나 디스플레이에 비해 대중에게 아직 생소하게 들리는 VMD, 상품 전시 디자인과 인테리어 분야에 대해 개념, 구성 요소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분석 후 플래그쉽 스토어 (Flagship Store)에 반영하여 효과적인 VMD 전략 및 표현 방법을 소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. 우선 VMD의 개념과 정의/표현 요소와 방법에 관해 알아보고, 브랜드 이미지와 VMD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에 관한 중요성과 이것이 판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한다. 문헌 조사를 통해 매장을 구성하기 전에 조사할 중요한 요소로 가. 소비자의 행태 및 동선과 작업영역을 파악하고 나. 고객으로 하여금 매장을 체험하게 하는 체험 마케팅 사례를 들어 VMD와의 관계성에 대해 조사하였다. 그 후, 효과적인 VMD전략을 세우고 적절한 표현 방법을 찾아 브랜드 이미지를 구현하는 과정을 `Frances B. Flagship Store 리뉴얼(Renewal)사례`로 제시한다. 논문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, YMD 전략 수립 과정에서 고객 체험을 제대로 파악하여 반영하는 것이다.
VMD(Visual Merchandising)의 이해 Frances B.의 Brand Identity 이해 New VMD Coucept 확립
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
  •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, 무단 전재, 배포는 법적으로 "금지되어" 있습니다.
  • 저작권 침해,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“고객센터”를 이용해주세요.
  •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.
  • 위 자료는 이화여자대학교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.
자료 제공처